Ⅱ. 근대 주체개념의 해체 과정 최연희,『예술과 사회 강의안』의 내용을 요약한 것이다. 이하 별도의 각주를 달지 않는다.
근대 이전 기독교의 신이 지배하던 중세에 인간은 신이 창조한 것이었다. 따라서 이 때 ‘나’라는 것은 신과 떼어놓고 생각할 수 없는 것이었다. 그러나 15세기 이래 지리
사고의 산물로서 나타난 것이다. 포스트모더니즘 이라는 단어 내지는 그것이 가지는 의미에 대해 태생적으로 거부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새로운 것이라 해서 무조건적으로 수용하는 두 입장이 있다. 전자는 우리 사회가 이성의 시대를 거쳤는가? 합리성의 시대를 거치고 그 연장선에서 포스트 모더
사회적 실천 행위로 본다는 의미를 구체적으로 되새겨 보아야 한다. 그것은 언어는 고정적인 체계가 아니라 사회생활을 해 나가는 사람들의 능동적 행위의 결과라는 것이다. 사회적 실천으로서의 언어행위가 담론인 셈이다. 그러므로 담론은 구체적인 언어 현상을 중요시 여긴다. 우리나라 국어사전에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사적 개인들로, 투표할 수 있는 이들로, 시민으로서 공론장을 매개로 정치권력을 합리적 권위로 바꾸고자 하는 이념에 따라 시민사회의 필요와 국가를 연결 지우는 이들로, 조직된 사적 개인들로, '여론의 주체'로, 그룹 의견으로, 자율적인 집단으로, 공적 의사소통이 조직되어
주체가 되어야 한다.
Ⅱ.본론
1. 포스트모더니즘
1) 포스트모더니즘의 등장
-역사적 계기
포스트모더니즘은 문예학 분야에 처음으로 사용되었던 개념이었다. 그러다가 건축 분야로 확산되고 곧 이어 미술사의 새로운 조류를 지칭하는 말로 쓰이게 된다. 1975년 젠크스는 문학용어에서의 포스